엉뚱 발랄! 생기 가득! 행복놀이 - 놀이문화활성화운영학교
가. 기본 방향
‘놀이는 밥이다.’ 아이는 밥을 제 때 먹지 않으면 탈이 나듯이 충분히 놀지 못하면 생기를 잃게 된다. 아이들의 삶 자체가 놀이이며 이를 통해 지적, 정서적, 신체 기능이 발달하고, 또래들과 함께 어울리면서 타인을 배려하는 인간관계 능력이 신장된다. 남명의 행복놀이는 중간활동 시간, 쉬는 시간, 놀이 문화 조성 등 학생들이 놀이자체를 즐길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며, 기존의 교육 체계 속에서 놀이를 학습이나 학급 운영에 활용하여 교과 및 생활교육 전반에서 ‘놀이를 통한 교육’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나. 운영 계획
1) 놀이의 학교 및 학년(급) 교육과정 반영 가) 놀이 시간 및 놀 권리 보장 (1) 아침맞이 시간 및 중간놀이 시간 30분 동안 무조건 놀기 지향: 운동장과 체육관 시설 개방 및 다양한 보드 게임 및 전래 민속놀이 자료 제공 (2) 실내 활동을 원하는 아동은 교실에서 보드 게임 등의 실내 놀이를 통해서 함께 어울릴 수 있도록 배려하고, 놀고 싶지 않은 친구의 의견을 존중하여 놀기를 강요하지 않기
나) 놀이가 있는 학급 교육과정 운영 (1) 학년(급) 교육과정 재구성 및 수업 적용을 통한 다양한 놀이 경험 제공 -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놀이 수업 적용 - 중간 놀이시간 학년(급)에서 학생들이 주도하는 월별 다양한 놀이 활동(놀이짱 활동) 전개 - 손 유희, 박수 놀이 등 신체를 활용한 놀이, 자연물 놀이, 보드게임 또는 다양한 놀이 교구를 활용한 놀이 활동 전개 (2) 학년(군)별 성취기준 분석에 따른 활동 학년(군) | 교과 및 성취기준 | 놀이 활동 및 자료 활용 | 시기 | 공간 구성 | 비고 | 1,2 학년 | 수학 | [2수02-02] 쌓기나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입체도형의 모양을 만들고, 그 모양에 대해 위치나 방향을 이용하여 말할 수 있다. | ?쌓기나무로 여러 가지 입체 만들기 | 연중 | 교실 | ※교외 현장체험학습과 연계하여 교육과정 재구성 | 즐거운 생활 | [2즐01-01] 친구와 친해질 수 있는 놀이를 한다. | ?눈먼 비행기 놀이 등 장애, 다문화 등 다양성 존중 놀이하기 ?전통놀이하기 | 학기초, 연중 | 교실, 복도, 운동장 등 | [2즐01-03] 나의 몸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는 놀이를 한다. | ?남생이 놀이 등 전래놀이하기 ?남명교육공동체 놀이활동 ?우리 마을 속 문화예술 놀이체험 | 연중 | 교실, 운동장, 체육관, 교외 | [2즐02-04] 여러 가지 놀이나 게임을 하면서 봄나들이를 즐긴다. | ?우리 동네 나들이, 야외 놀이 즐기기 | 3~5월 중 | 교외 | 3,4 학년 | 사회 | [4사03-03]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유·무형의 문화유산을 알아보고, 지역의 문화유산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갖는다. | ?우리 고장의 전통놀이를 조사하고 체험하기 ?규칙을 변형하며 전통놀이 체험 한마당 즐기기 | 연중 | 교실, 운동장, 체육관, 교외 | 도덕 | [4도02-04] 협동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경청?도덕적 대화하기?도덕적 민감성을 통해 협동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5,6 학년 | 체육 | [6체02-05] 새로운 기록을 수립하거나 상대방의 신체적 기량에 앞서기 위해 수행하는 표적/투기 도전의 개념과 특성을 탐색한다. [6체02-06] 표적/투기 도전과 관련된 여러 유형의 활동에 참여해 자신의 성공 수행을 높일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이해하고 도전 상황에 적용한다. | ?남명교육공동체 놀이활동 ?우리 마을 속 문화예술 놀이체험 ?우리 고장의 전통놀이를 조사하고 체험하기 | 연중 | 교실, 운동장, 체육관, 교외 |
다) 학생 놀이 문화 활성화를 위한 학생, 학부모, 교직원 놀이 활동 (1) 엉뚱 발랄! 생기 가득! 행복놀이 공모전 개최 (가) 기간: 2019. 4. 24.(수) ~ 4. 30.(화) 1주일 간 (나) 대상: 전 학생, 학부모, 교직원 (다) 공모 내용: “엉뚱 발랄하고 생기 가득한 행복놀이 이름 및 방법을 추천해 주세요.” - 우리 반 학생들과 함께 놀고 싶은 행복놀이 포스터 만들기 - 포스터에 들어갈 내용: 놀이명, 대상 학년(군), 놀이 순서와 방법을 그림과 글로 나타내기 - 기존의 놀이를 추천해도 되고, 놀이 방법을 바꾸어 제안하는 것도 가능함 - 운동장에 놀이 공간이 필요한 경우 땅바닥에 그릴 놀이 공간도 함께 그려 제안하기 - 학생 단독 및 공동(2명 이내) 응모, 가족 단위 응모 가능 (2) 이 달의 행복놀이 활동 전개 (가) 방법 - 주별/월별로 놀이 공모전 우수 놀이 중 하나를 선정하여 학년(군)별 놀이 활동 전개 - 학생 놀이짱을 정하여 놀이 방법을 학생이 설명하고 진행하기 (나) 함께 노는 날: 매주 화요일 아침맞이 시간(08:40~09:00, 20분간)과 중간놀이 시간(10:20~ 10:50, 30분간) 중 학생들과 담임교사가 정한 시간과 장소에서 놀이하기 (다) 학년(군)별 놀이 활동을 공동으로 토의하여 선정하고, 교내 놀이 문화 확산하기
(3) 행복놀이 주간 운영 (가) 기간: 2019. 7. 15.(월) ~ 7. 19.(금) 1주일 간 (나) 대상: 전 학생, 교직원, 학부모 놀이 지원단 및 희망 학부모 (다) 방법 - 이 달의 행복놀이로 선정된 놀이들을 중심으로 일주일간 함께 놀기 - 7. 18.(목)에는 체육관 및 운동장에서 놀이별 부스 활동 전개 및 놀이 부스별 흥미도 조사하기
(4) 교육공동체 놀이한마당 활동명 | 활 동 내 용 | 일 시 | 대 상 | 장소 | 비고 | 행복놀이 주간 | ? 부스별 놀이 활동 주간 - 놀이공모전 선정 놀이별 부스 활동 전개 | 2019. 7. 15.(월) ~ 7. 19.(금) | 전 학생, 희망 학부모 | 교내 곳곳 |
| 가을 계절학교 | ? 학생, 학부모, 교직원 어울림 놀이한마당 - 공동체 회복을 위한 다양한 놀이 활동 전개 | 2019. 9. 20.(금) 13:10~ | 남명 교육 공동체 | 체육관 | 별도 계획 | 우리 명절 민속놀이 | ? 설 맞이 전통놀이 체험 - 민속연 만들어 날리기, 전통?전래놀이 등 | 2020. 2. 4.(화) 09:00~ | 전 학년 및 교직원 | 다목적실 및 운동장 |
|
(5) 교육공동체 놀이교육 역량 강화 지원 (가) 전문적 학습 공동체 활동과 연계하여 다양한 놀이교육 방법 공유 (나) 교원 및 학부모 연수 참여 및 지원 - 교육청 또는 타학교 주관 놀이 관련 연수 참여, 본교 강사 초청 놀이 연수 주최(연 2회 이상)
라) 형, 누나, 오빠, 언니들과 함께 노는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1) 일시: 매주 금요일 16:10~17:10 (2) 방법: 인근 해성고 학생(교대 또는 사범대 희망)과 1:1 또는 1:다 멘토-멘티 결연을 통해 다양한 체험활동 진행
마) 놀이 공간 보장 및 놀이 자료 확충 (1) 기존의 야외 운동장, 체육관과 더불어 학생이 직접 만드는 놀이터, 텃밭 속 자연 놀이터, 심성놀이터, 예술놀이터 재창조 (2) 공간이 놀이문화를 재창조하도록 실내외 남는 공간을 활용하여 다양한 놀이 공간 확대 - 학생들이 제안하는 운동장 놀이 공간, 쓸모없는 조회대를 업사이클링하여 놀잇감 보관함 마련 (3) 학기 초 놀이 기구 및 자료 구입(학년 교육과정 놀이교육 운영 및 학생자치 연계하여 물품 구입
2) 행복교육지구와 연계한 놀이 지원 가) 생활터전 학교 참여를 통한 학교 안 놀이 지원 - 마을을 통해 전래 놀이 등의 다양한 놀이 체험과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 나) 보물섬 꿈빛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학교 밖 놀이 지원 - 학생들이 하고싶어 하는 프로젝트 내용을 신청하게 함. - 엉뚱한 생각과 생기발랄한 놀이로 어이질 수 있도록 학교는 꿈지기로서의 역할 지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