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남명초등학교

검색열기

학교소개

학교중점교육

메인페이지 학교소개학교중점교육

학교중점교육

게시 설정 기간
학교중점교육 상세보기
2019. 남명중점교육
작성자 서영현 등록일 2019.04.09

중점 1) 배움의 디딤돌이 되는 기본 학습력 향상



   무수한 직업이 사라지고 새롭게 나타나는 등 시시각각 환경에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살아갈 학생들에게 기존의 학력중심의 교육과정에서 학습력중심의 교육과정이 보다 중요하다. 학습력이란 학습자 혼자서, 혹은 주변의 동료나 교사 등과의 협력적 관계를 통해서 바람직한 행위 상태에 도달할 수 있게 해 주는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능력을 말한다. 학습력에는 지적기능, 언어 능력, 인지전략, 운동기능, 태도 등이 있다.(교육심리학용어사전, 2000, 한국교육심리학회) 이는 2015개정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6개의 미래핵심역량(창의적 사고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공동체역량, 의사소통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자기관리역량과도 관련이 깊다. 경쟁 중심의 비교하는 교육보다 이타심을 가지고 다른 사람과 협력하며 미래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유연하고 창의적인 사고력, 서로 다른 지식을 융합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는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창의융합형 인재로 기르기 위해 기본 학습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학년별 교과() 교육 중점을 설정하고 실천하고자 한다.

   


학생들의 기본 학습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작은 학습 습관 형성부터 언어 사용 능력 신장, 학습에 대한 흥미 및 자아효능감 향상,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등 학생 참여 수업 중심의 학년()별 교육 중점 활동을 선정하고 실천한다.

학년()별 중점 교육활동 배움 내용 조직

학년

관련 영역

()별 중점 교육 교과 연계 프로젝트 활동

비고

활동 주제

관련 교과 및 핵심 성취기준

활동 내용 (시수)

1

독서 습관 형성

상상력을 키우는 책 읽기

국어

[202-05]

읽기에 흥미를 가지고 즐겨 읽는 태도를 지닌다.

                                                                                                                                              주변의 읽을거리를 스스로 찾아 즐겨 읽는 태도를 지니기(15차시)


2

언어 사용 능력

바른 글씨 쓰기

국어

[203-01]글자를 바르게 쓴다.

[203-05]쓰기에 흥미를 가지고 즐겨 쓰는 태도를 지닌다.

                                                                                                                                              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은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바른 글씨로 쓰기(20차시)


3

기초 탐구 능력

학교밖에 모르는 아이들의 학교 밖 문제해결

도덕

[403-01]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공익의 중요성을 알고, 공익에 기여하고자 하는 실천 의지를 기른다.

                                                                                                                                             우리 고장의 문제를 인식하고 발견하여, 공익에 기여할 가치가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 찾기(국어 10, 도덕 4, 사회 6, 20차시)

계절학교 및 3학년 현장체험학습연계

사회

[401-01] 우리 마을 또는 고장의 모습을 자유롭게 그려 보고, 서로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 고장에 대한 서로 다른 장소감을 탐색한다.

4

언어 사용 능력

책을 읽고 생각 표현하기

국어

[405-04]작품을 듣거나 읽거나 보고 떠오른 느낌과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401-04]적절한 표정, 몸짓, 말투로 말한다.

[405-05]재미나 감동을 느끼며 작품을 즐겨 감상하는 태도를 지닌다.

                                                                                                                                             책을 선정 다같이 읽고 책에 나오는 인물의 마음을 짐작하여 여러가지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국어 독서단원 3차시, 10단원 10차시, 13차시)


5

지식정보

처리역량

(컴퓨팅 사고력) 함양

애니메이션으로 소통하기

국어

[605-04] 일상생활의 경험을 이야기나 극의 형식으로 표현한다.

                                                                                                                                             자신이 경험한 일을 이야기로 만들고, 이를 프로그래밍을 통해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하기 (국어 8, 미술 4, 실과 4차시, 16차시)


미술

[601-04] 이미지를 활용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전달할 수 있다.

실과

[604-09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여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과정을 체험한다.

6

수학적 의사소통

역량 신장

의사소통소통역량

수학

[602-10]쌓기나무로 만든 입체도형을 보고 사용된 쌓기나무의 개수를 구할 수있다.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는 수학적 문제해결을 위해 수학교구 활용 및 친구들과의 협력수학적 의사소통능력을 신장시킨다.(수학 8, 국어 6차시, 14차시)

국어 및 수학교과 시수 증배

국어

[601-02]의견을 제시하고 함께 조정하며 토의한다.


 

 

중점 2) 대화와 공감이 있는 민주적 자치 다모임



   ‘학교의 주인은 학생이다.’ 학교는 학생들의 다양한 생각과 모습들로 채워질 때 비로소 제 모습을 갖춘다. 작은 빛들이 모여 큰 빛이 닿지 않는 곳곳의 어둠을 밝히는 것처럼 학생들의 생생한 생각을 모아 학교를 환희 비출 수 있도록 민주적 자치 다모임을 운영하고 있다. 자치는 자기 일을 스스로 다스리는 데서 시작하며 이 중 학생 자치는 권리와 자유를 학생들에게도 동등하게 부여하여 스스로 다스릴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생 자치의 경험을 통해 학생들은 올바른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고 발표, 경청 등의 민주시민 자세를 가지게 한다. 다모임은 학생 자치의 한 방법이며 의사결정 과정에 모두 모여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결정하고 실행하는 활동이다. 계절별 4개 두레를 구성하여 사계절학교 및 학교 교육활동 중 한 가지를 선정하여 민주적 의사소통 방법을 통해 기획에서부터 준비, 실행, 반성까지 일련의 과정을 학생 스스로 결정하여 학교 교육과정 전반에 학생들의 의견을 전달한다.

   

          ) 다모임 구성 : 3~6학년 학생

      (1) 4개 두레 구성

        () , 여름, 가을, 겨울 두레 구성

        () 각 두레별 교육활동 준비 및 실행 평가 역할 담당

        () 두레원 조직은 학년 고려 조직

        () 두레원 협의를 통해 두레장 선정(, 두레장은 6학년으로 함)

      (2) 각 두레별 공감 약속을 스스로 정해 존중, 배려, 협력하도록 함

 ) 다모임 운영

      (1) 진행 : 각 두레장 순환제 운영

      (2) 의결방식 : 회복적 생활교육의 서클방식, 피라미드 토의 기초, 다수결 또는 만장일치 등

      (3) 각 두레 및 분과는 학교교육활동 전반에 걸쳐 학생 주도적 봉사활동 등 참여

      (4) 매월 마지막 학생 다모임 시간 활용 생일축하활동 진행 및 간식 제공

      (5) 특색교육 놀이 활동에 주도적으로 기획, 참여, 결과 공유

    (6) 결과 공유 : 1층 복도 게시판 활용, 다모임 안건 상정 및 해결방안 등 의견을 모으고 의결 사항 공유

 

 다) 월별 학생 다모임 활동 계획

활동 주제

활동 및 토의 내용

비고

활동 주제

활동 및 토의 내용

비고

3

11

리더십 연수

친교활동, 두레조직, 학생 중심 교육 활동(생일축하), 토의 방법 연수

5-6

9

9

겨울계절학교 운영 방법

알뜰시장 운영 및 수익금 활용 계획, 부스 및 발표 운영 등

3-6

학년

4

8

우리가 기억할게

4·16 세월호 참사 희생자 추모

3-6

학년

9

16

신토불이

올바른 언어 문화 만들기

22

5월을 즐겁게

5월 국가기념일 축하·감사 이벤트, 돗자리데이 및 수업 없는 날

10

21

독도의 날(10/25), 농민의 날(11/11) 기념 활동

5

20

친구야 같이 놀자

행복놀이주간·교내 스포츠 대항전 운영 방법

11

4

2019년을 보내며

2019년 배움과 생활 되돌아보기

6

3

~ 여름이다

여름 물놀이, 여름간식 만들기

18

결실의 계절

할로윈 데이 이벤트, 텃밭 작물 수확 및 활용 방법

6

24

동아리발표회

동아리발표회 운영 방법

7

8

소체육회

소체육회 활동 계획

12

9

친구야 미안해

사과데이 운영 방법



첨부파일
게시글 삭제사유

게시 설정 기간 ~ 기간 지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