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놀이’로 창의쏙쏙 인성쑥쑥 | 놀이에서 창의를, 도전으로 지혜를 인성으로 실력 충전, 꿈과 끼로 행복 충전 |
학생들에게 놀이는 생활이며, 놀이를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배우며 성장해 간다. ‘놀이’가 미래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개성 있고 창의적이며 혁신적인 인재, 독립적 사고와 행동을 지닌 인간으로 발달하게 하는데 중요하며, 놀이경험은 초등학교 이후 학업성취와 사회적 적응에 매우 효과적이며 언제 어디서나 자발적인 놀이가 자유롭게 이루어진다. Miller & Almon은 ‘풍부한 놀이경험은 초등학교의 학업성취 및 사회성, 창의성 등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했으며, Brown & Kennard는 ‘놀이는 상상적이고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정체성과 자기표현, 사람들 간의 사회적 소속감과 유대 등을 형성하여 학생이 자유롭게 현실을 초월하면서 동시에 현실에 적응하면서 성장하게 하는 여러 가지 기능을 한다’고 했다.
첫째, 놀이는 학생의 발달수준과 속도에 맞춰 자신과 주변 세계를 이해하고, 적응해 가는 기회를 제공한다. 둘째, 놀이는 학생에게 상상적이고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의 기회를 제공한다. 셋째, 놀이는 학생에게 개별성과 정체성을 표현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넷째, 놀이는 학생에게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다섯째, 놀이는 학생에게 다른 사람들과 사회에 대해 소속감과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1) 목적 ➊ 교사와 학생 간 상호 존중하고 신뢰하는 학교문화를 형성한다. ➋ 행복놀이 활동을 통해 조상들의 슬기를 배우고 익히며, 놀이에 들어있는 창의성의 발견을 통해 자기 계발의 계기로 활용한다. ➌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건강한 신체를 가꾸며, 놀이 활동에 대한 도전을 통해 자존감을 성숙시키는 계기로 삼는다. ➍ 놀이 활동의‘함께 함’을 통해 협동심과 문제해결력을 신장한다. |
2) 방침 ➊ 학교 교육과정 및 학년(군) 교육과정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➋ 네잎클로버 무학년제 팀원 편성으로 선배와 후배가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➌ 교직원과 학생 팀과의 멘토-멘티 형성으로 의사소통의 시간을 갖도록 한다. ➍ 다른 창의적 체험활동과의 연계를 통해 내용 심화를 꾀하고 시간의 소모가 적도록 노력한다. ➎ 더불어 함께하는 공동체 의식을 갖도록 한다. ❻ 친구 또는 팀원들과 함께 하는 활동을 통해 사회성과 협동심을 배양한다. ➐ 더불어 함께하는 공동체 의식을 갖도록 한다. |
라 | 행복놀이 세부추진 계획 및 운영 방안 ․ 기대효과 |
1) 세부 추진 계획 활동명 | 활 동 내 용 | 일 시 | 대 상 | 인성덕목 | 출발 행복놀이 (봄) | ‣ 팀 구성 및 멘토 멘티 결연식 • 게임과 토론을 통한 출범식 ‣ 행복놀이 찾기 및 도전 놀이 찾기 • 이런 놀이가 좋아요. • 이런 놀이에 도전할래요 (놀이 프로그램 및 활동 목표 정하기) | (3)4월 시작- -마주 보기 | 3~6 학년 | 경청, 소통 배려, 존중 도전 | 도전 행복놀이 (여름) | ‣ 이런 놀이 어때요. • 도전-행복놀이(놀이 활동 과정 소개 및 도전 ‣ 엄마와 아빠도 함께해요 (남명 한마음 체육대회와 연계) | (5)7월 | 전학년 | 협동, 소통 배려, 존중 도전, 감사 나눔 | 머리를 맞대고 | ‣ 프로젝트 수행하기 • 우리 팀이 최고 (전통놀이대회 개최 리그전) • 머리를 맞대고(창의적 문제해결 놀이 대회) | | 전학년 | 협동, 책임 배려, 공감 소통, 도전 창의 |
2) 운영 방안 ➊ 전래놀이(팽이치기, 사방놀이, 윷놀이, 바둑, 장기 등), 뉴스포츠놀이(외발자전거, S보드 타기, 배드민턴 치기, 골프 치기, 풋살 운동), 실내놀이(젠가, 칠교, 스택스포츠 등), 계절놀이(수영, 빙상, 스키 등) 등을 지원 ➋ 쉼과 놀이가 있는 중간놀이시간과 연계 ➌ 아이좋아 행복 학부모 지원단과 함께하는 놀이 지원(놀이 지도 연수 추진) ➍ 놀이길 및 놀이공간 조성 지원 |
3) 기대효과 ➊ 도전과 어울림을 통해 학생의 정서안정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➋ 놀이의 ‘함께 함’으로 건전한 시간 활용과 건강한 성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➌ 교직원과 학생간의 멘토-멘티 관계를 통해 서로에 대한 존경과 존중의 시간을 가짐으로써 올바른 성장에 도움을 줄 것이다. ➍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팀원 간의 ‘함께 함’을 통해 창의력과 문제해결력,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킬 것이다. ➎ 친구 사이에 예의를 갖추어 서로 도전하고, 선후배간 서로 잘 할 수 있도록 응원하는 풍토의 조성을 통해 학교폭력 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다. |
|